목차 |
1. 웹에서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 01.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란? 02. 유용성이란? 2.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의 유용성 01.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정의 02. 유용성을 위한 웹 인터페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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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웹 사이트가 편리하거나 또는 불편하다고 생각되었던 경험이 있을 것이 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웹 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인터페이스가 웹 사이트 를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방해가 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우리가 웹 사이트를 이용할 때 이용하기 편하다고 느끼는 경우는 우연히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즉,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인터페이스는 웹 디자이너가 기술뿐만 아니라 사람들에 대해서도 이 해하고 있을 때에만 이루어 질 수 있다. 좋은 웹 디자인은 누가 웹 사이트를 사용하게 될 것인지 에 대해 그 사람의 특성, 습관, 능력, 사용자가 웹 사이트를 사용하는 데 따르는 제약 등을 웹 사 이트 제작자들이 이해할 때에 이루어진다. 좋은 웹 디자인은 고객 만족을 증진시킴으로서, 사용자들을 즐겁고 생산적이게 해준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사용자들을 만족시켜 기업의 비용을 절감하고 이윤을 증가시키게 하는 기업의 목표 이기도 하다. 이 장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사용자가 만족스러워하는 사용자 중심 의 디자인 사례를 살펴본다 |
①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란
웹 사이트의 디자인은 특별한 관점에서 시작하게 된다. 때로는 콘텐츠 중심일 수도 있고, 때로는 기술 위주, 때로는 디자인 위주의 사이트로 개발되곤 한다. 그러나 사이트 구축 시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부 분은 바로 사용자다.
사용자를 항상 마음 속에 생각하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User Centered Design)을 하도록 노력해 야 한다. 그렇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알아내기란 쉽지 않다. 사용자의 공통적인 특성으로 그들의 기억력이나 반응 속도 등을 들 수 있지만 그들은 개별적인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웹 사이트는 파워유저나 초보자를 제외한 일반 사람들을 중심으로 구축되어야 하며, 또한 그들 개개인은 다르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사용자 중심 디자 인이다.
② 유용성이란
유용성이라는 말은 "웹 사이트 이용이 얼마나 쉽고 만족스러운가?"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사람마다 유 용성의 기준이 서로 다르므로 유용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사용자 중심의 사이 트는 인터뷰, 테스트, 디자인의 반복적인 과정을 통해서 계속적인 보완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결국, 유용성이란 특정한 사용환경에서 특정 그룹의 사용자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이 고, 효율적이며 만족스럽게 사이트를 이용하는 범위를 의미한다.
최고의 유저빌리티(usability) 전문가인 제이콥 닐슨(Jakob Nielsen)은 다음의 다섯 가지 아이디어가 사이트의 유용성을 결정한다고 정의했다.
①습득가능성(Learability)
②기억가능성(Rememberability)
③ 효율성(Efficiency of use)
④신뢰성(Reliability in use)
⑤ 사용자 만족도(User satisfaction)
위 정의에 따르면 유용한 사이트는 배우기 쉽고, 이용 방법을 기억하기 쉬워야 하며, 이용하기에 효율 적이며(사용자가 해야 할 작업이 많아 부담을 주지 않도록) 잘 작동된다는 신뢰감을 주어야 하고, 사용자 가 제대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사이트를 사용함으로써 만족감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유용성이라는 것은 사용자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난다. 예를 들어, 초보자한테는 쉬운 사이트가 파워 유 저에게는 유용하지 못하다. 즉, 사용하기는 쉽지만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여 지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서로 다르고, 웹에 대한 인식 능력도 서로 다르므로 모두에게 유용한 사이트는 없다. 어떤 사 람에게는 쉬운 사이트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다.
▶유용한 사이트의 명확한 요건은 없다. 유용성은 사이트 사용자에 따라 다양하다.
01.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정의
시각 디자인이라는 용어를 들어 봤을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주얼 디자인(포스터, 잡 지 등의 인쇄 매체 디자인)이 대부분 시각 디자인의 범위에 해당된다.
시각 디자인의 기능이 광범위한 의미에서 특정 메시지를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인간에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면 인터랙티브 인터페이스(Interactive Interface) 디자인은 동일한 기능을 네트 워크 시스템을 통해 컴퓨터와 인간 사이에서 상호적으로 작용하는 것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디지털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정보를 인간이 수월하게 인지하도록 하기 위하여 시각과 지각 원리에 입각한 분석과 적용이 필요한 분야다. 또한 시각 디자인의 기본 원리에 기초하고 있으며 그 위에 디지털 매체의 특성과 네트워크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화된 디자인 방법론이 사 용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제부터 배울 내용은 인간과 컴퓨터 사이에서 웹 속의 디지털 정보가 움직이는 통로를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인터랙션(nteraction): 사용자와 시스템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iace): 사용자가 시스템에 입력하는 것과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출력 화면을 합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라고 한다. |
사용자가 좀더 효율적으로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 은 과정이 필요하다.
① 특정 제품과 관련해서 사용자의 실제 사용 행동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② 이러한 분석 데이터를 토대로 사용자의 심성모형(Mental Model)을 정확히 파악하고,
③ 사용자의 정신모형 및 인지능력과 일치하지 않는 디자인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안을 제안하고,
④ 이렇게 제안된 디자인 요소를 반영하여 프로토타입(Protolype)을 제작하여,
⑤ 실제 응답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뮬레이션에 의한 사용성 평가 실험과정을 통해 사용 편의성 및 사용 자의 의견을 평가한 후,
⑥ 다시 수정하여야 할 것이 있으면 보완하도록 한다.
이와 같은 여러 단계의 분석, 평가, 개발 과정을 거쳐 새로운 디자인이 완성되는 과학적인 디자인 프로 세스 개발이 필수 불가결하다고 하겠다. 새롭고 엄밀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해서는 산업 디자인, 인 지과학 및 인지공학, 산업공학 및 인간공학 등의 학제간 연구가 절실한 실정이다.
02. 유용성을 위한 웹 인터페이스
웹 사이트는 기능성이 우선적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웹 방문자들은 보기좋은 시각 디자인 작품을 보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웹 사이트에 접속한다. 그러므로 시각적으로는 우수하더라도 편리하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인터넷을 통해 책을 주문할 때마다 구매 프로세스 중에는 많은 기능들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쇼핑 바구니에 한데 모아 일괄 처리하게 해준다거나 개인정보 유출을 꺼리는 소비자들을 위해 안전함 을 증명하는 링크 페이지, 구입한 책과 연관된 다양한 정보나 다른 서적으로의 안내를 하는 등 사용자 가 어떤 시점에서 어떤 요구가 생길 수 있는지에 대해 철저히 준비되어 있다.
웹 사이트에서 유용성을 위해 만들어진 인터페이스 중에는 현재 페이지의 위치를 표시해 주는 간단한 네비게이션 표시자(indicator)나 네비게이션 내에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시각적 표시 같 은 기능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사용자 측면에서의 필요성이 웹 인터페이스 내에서 구현된 예 며 이는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웹 사이트 설계 조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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