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기획] 3.웹 사이트 개발 과정

기획이란??

by 마빈Lee 2024. 3. 24. 12:00

본문

반응형
목차
1. 웹 프로젝트 프로세스
2. 시스템 개발과정(라이프 사이클)

1. 웹 프로젝트 프로세스

먼저 웹사이트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프로젝트 프로세스의 단계에 맞춰서 어떻게 웹 사이트를 개발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웹사이트 프로젝트 프로세스]

1단계: 프로젝트 계획수립 > 2단계: 분석 > 3단계: 콘텐츠 구성 > 4단계: 인포메이션 아키텍쳐 > 5단계: 디자인

 > 6단계: 개발/제작 > 7단계: 테스트/런칭 

 

1단계: 프로젝트 계획수립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진행되어야 할 단계는 프로젝트 계획 수립이다. 프로젝트에 투입될 제작자들이 선정되었다면 프로젝트 매니저(PM)는 프로젝트 전체를 총괄하며 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끝날 때까지 세세한 요소들을 관리한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계획한 내용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 재차 확인하며 마지막 완료시점까지 점검하고 평가하는 업무 또한 프로젝트 매니저가 해야 할 일이다. 다음은 1단계에서 프로젝트 계획 수립 시 프로젝트 매니저가 수행하는 주요 업무다.

 

업무정의 업무분장 환경 및 팀워크
구축
프로세스 구축 스케줄 정의 산출물 확정

[프로젝트 계획 수립 시 프로젝트 매니저의 주요 업무]

 

2단계: 분석

전체 프로젝트 계획이 수립되었다면 본격적인 기획 업무에 들어가게 된다. 1단계에서 설명했듯이 기획업무의 첫 시작은 제작에 관련된 내용들을 미리 꼼꼼하게 따져보고 계획하는 일이다. 1단계에서 수행한 계획이 완료되면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개선하거나 또는 새로 구축하려는 사이트의 목적을 명확히 한 후, 정보 수집을 통하여 분석 단계로 들어가게 된다.

 

단계 진행내역 산출물
요구분석 단계 -전략 설정
-요구분석/개발 범위
-벤치마킹
-홈페이지 개발 전략서/기획서\
-시나리오
-벤치마킹 보고서
기초설계 단계 -메뉴 설계
-시스템 설계
-요구기능 파악
-디자인 컨셉
-목표시스템 구성도
-메뉴 구조도
-요구기능 리스트
-스타일 가이드
-디자인 컨셉
-프로토타입
상세설계 단계 -화면 설계 -화면 상세 내역도
구현 단계 -콘텐츠 수집/가공/입력
-웹 디자인
-웹 프로그래밍
-콘텐츠 내역서
-웹 디자인 산출물(디자인 제작 소스)
-프로그래밍 소스
테스트 단계 -모듈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체크 리스트 및 평가표
-검수 확인서
완료 단계 -교육 및 완료보고 -관리자 및 사용자 메뉴얼
-용어풀이
-완료 보고서
프로모션 단계 -프로모션 전략 및 실행 방안 계획 -프로모션 계획서

[단계별 산출물]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로그분석을 통한 정보수집 방법
  • 리서치를 통한 정보수집 방법
  • 신문이나 통계청 등 이미 공표된 정보수집 방법
  •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를 통한 정보수집 방법

위와 같은 정보들을 통하여 환경 요구분석, 사용자 요구분석, 콘텐츠 분석, 현재 사이트의 장단점 및 개선 방향 등을 분석하게 된다.

 

3단계: 콘텐츠 디자인

2단계에서 수행한 분석작업 결과로 웹 사이트의 제작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사이트를 제작하는 목적과 분석 내용에 따라 제작 방향을 결정하고 그 기준에 따라 사이트에 포함될 콘텐츠의 범위와 내용을 결정하게 된다.

어떤 종류와 내용으로  사이트를 채우게 될지 계획하고 프로듀싱하는 작업을 3단계에서 하게 된다.

 

4단계: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3단계에서 수행한 콘텐츠 설계가 완료되면 준비된 콘텐츠를 조직적으로 정리하는 등 구조화시키는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그러한 일련의 작업들을 인포메이션 아키텍처(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설계)라고 한다. 전체 사이트의 구조 설계와 페이지 설계, 화면 레이아웃 설계, 네비게이션 설계, UI(User Interface) 설계, 레이블링 설계 등이 4단계에서 하게 되는 주요 작업이라고 한다.

 

5단계: 디자인

2단계~4단계의 작업을 마무리하게 되면 디자인 작업으로 들어가게 된다. 일반적으로 설계가 이루어지고 스토리보드가 나온 항목에 한해서 웹 디자인 작업에 들어간다. 웹 기획자와 디자이너는 스토리보드의 문서화를 통해 의견을 전달하며 전달된 내용이 의도한 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해주어야 한다.

문서화를 통해 의견을 전달하다 보면 디자이너가 기획의도를 잘못 파악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디자인 작업 단계 또한 제작으로 바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의 목적과 개발 방향에 따른 디자인 기획이 필요하다.

유사 사이트들의 디자인과 결재사 사이트들의 디자인 등를 벤치마킹하고 현 사이트의 장단범을 분석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컨셉을 정한 후 제작하도록 한다.

 

또한 중요한 화면인 경우 시안1, 시안2 등과 같이 몇 가지 대안을 제시하도록 요구해야 한다. 최종의사 결정자에게는 2가지 정도의 디자인 안을 주어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디자인 작업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개발 코딩에 들어가야 된다. 개발이 빨리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개발자와 일정을 논의해보고 일정에 맞추어 디자인 작업의 우선순위도 정해야 한다.

 

웹 기획자는 이와 같은 사항들을 차트로 일정을 만들어 디자이너와 개발자에게 배포하여야 하며 제대로 진행이 되는지 수시로 체크하여야 한다.

 

스케줄의 형태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사례의 스케줄은 업무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단위별로 업무내용을 나누고 개발자와 디자이너간의 작업 일정을 조율한 형태다.

 

6단계: 개발/제작

최종 디자인이 결정되면 전체 디자인에 적용될 디자인 스타일 가이드 및 템플릿을 개발하고 전체 페이지에 디자인을 적용하여 페이지를 제작하게 된다. 디자인을 적용하여 모든 HTML 페이지를 제작하고 프로그램이 들어갈 페이지는 프로그래머들에게 넘겨져 개발을 완료하게 된다.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협업하여 작업을 진행하게 될 때에는 서로간의 일정 조율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이때 프로젝트 매니저(PM)는 디자이너와 개발자 사이에서 조율하는 업무를 하게 된다.

 

개발이 단위별로 완료될 때마다 개발자는 기획자에게 보고하여야 하며 기획 의도에 맞게 개발이 되었는지 바로 체크하여야 한다. 이 부분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오차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의도했던 설계대로 안 된 경우도 많이 존재하고 처음에는 이렇게 생각하다가 나중에 의도가 바뀌거나 전략이 바뀌어 다시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한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이 모든 사항들을 점검 한 후 해결하고 조정해야 한다.

 

7단계: 테스트/런칭

웹 사이트 제작이 마무리되면 정상적으로 사이트가 구동되는지 검수하고 테스트를 거쳐 정상적으로 제작되었는지 확인되면 사이트를 런칭하게 된다.

 

검수를 제대로 하고 테스트를 정확하게 해야만 오픈 이후 발생될 사용자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사용자 오류, 버그의 발생은 웹 사이트의 신뢰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므로 정확하고 꼼꼼하게 테스트를 해야 할 것이다. 오픈 후 오류나 문제점은 없는지 계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웹 사이트를 개선하고 수정하게 된다.

 

모든 개발과 수정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사이트와 관련된 데이터 및 산출물들을 제작 의뢰인에게 넘겨야 한다. 또한 사이트를 관리하고 유지 보수하는 모든 절차와 내용들을 매뉴얼로 제작하여 관리자를 교육시켜야 한다.

 

지금까지 프로세스 각 단계에서 수행하는 업무를 살펴보았다.

 

2. 시스템 개발과정(라이프 사이클)

 

① 폭포수 모델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을 다른 말로 워터폴 모델, 폭포수 모형, 선행순차 모형, 단계적 생명 주기라고도 한다.

    한번 떨어지면 거슬러 올라갈 수 없는 폭포수와 같이 소프트웨어 개발도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다음 단계로 넘어

    간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명칭이다. 전통적인 시스템 생명주기 모델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가장 널리 사용된다. 가장

    고전적인 모델로서 우리도 너무나 당연히 이 모델을 이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분석>설계>구현>시험>유지보수의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 완료 후 그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② 원형 모델 

    시스템을 개발할 때 고객이 목표를 정의하였으나 요구되는 속성을 어떻게 만족시킬지를 잘 모르는 경우, 구체적이지

   않을 경우, 수시로 변경되는 경우 등에 사용되는 방법으로써 시제품(프로토타입,Prototype)을 보여주고 다시 작업에 들어

   간다. 원형 모델은 폭포수 모델의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해가는 방법이다.

 

 

   소프트웨어 공학적 관점에서 보면 시스템 분석부터 최종 완료까지 나름대로의 학문적인 정의가 많이 이루어져 왔다. 그     동안 대부분의 웹 제작 업체에서는 폭포수 모델을 기본으로 프로세스가 진행되었다. 물론, 디자인 시안 결정 및 고객의       요구 사항이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원형 패러다임 모델을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진행하기도 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