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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5.사이트 분석 - 1/6

기획이란??

by 마빈Lee 2024. 3. 24.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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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용자 분류
2. 타겟 사용자의 예상 사용시간을 고려하여 기획된 웹 사이트
3. 유저 시나리오
4. 웹 사이트 평가 체크리스트
5. 벤치마킹(유사/경쟁 사이트 비교 분석)

 

1. 사용자 분류

 

기획자의 가장 1차적인 자세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사이트를 바라보는 것이다. 그리고 사용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디자인과 개발을 고려하여 즐거움과 사용 편의성ㅇ이 있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다.

 

많은 기획자 또는 기획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어령움이 따르는 것은 스토리보드나 UI설계 같은 기술이 아닌 '무엇을 왜 만들 것인가' 에 대해서 '누구를 위한 어떤 것을 기획할 것인가' 를 중점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과 마인드를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웹 기획자는 웹 사이트를 기획하기 전에 항상 사용자 입장에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① 유저는 누구인가? 그들의 유형/형태/속성은 어떠한가?

② 그들의 일상 생활은 어떠한가? 이것은 우리의 비즈니스와 어떻게 연관되는가?

③ 유저는 온라인에서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예) 속도,가격, 편리함, 다양성, 심도있는 정보

④ 유저들은 정보를 어떻게 이용하나?

⑤ 유저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어떤 서비스, 콘텐츠, 기능이 필요한가?

⑥ 유저는 이러한 서비스나 콘텐츠, 기능이 어떠한 방식으로 제공되기를 바라는가?

⑦ 이로 인한 유저의 만족이 비즈니스의 성공에 어떻게 기여하는가?

 

1) 타겟층의 정의

웹 사이트의 타겟을 구분하는 것은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인 분류로 연령별 구분, 성별 구분, 지역별 구분, 직업별 구분, 기업별 구분 등이 있다.  실제로 사이트의 타겟을 정으할 때는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매우 구체적이고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웹 사이트의 타겟은 기본 신상명세(데모그라피, demography)에서 출발하여 행동패턴이나 특징까지 복합적으로 정의하여 구분한다.

 

유저 세그멘테이션(User Segmentation, 비슷한 성격을 가진 타겟 집단을 구분하는 것)은 비슷한 성격을 가진 티켓 집단을 구분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중에서 우리 사이트가 가장 핵심적으로 공략할 타겟층이 결정된다.

 

13세~18세의 힙합을 선호하는 남자 중고생이라든가, 30세~45세의 아이있는 연 소득 4천만원이상의 주부층이라든가 하는 것이 유저 세그멘테이션에 의한 타겟 구분이다. 유저 세그멘테이션은 사이트의 레이아웃이나 사용되는 언어의 톤, 레이블링, 텍스트 사이즈, 색상, 콘텐츠 등 사이트의 전반적인 성격이나 방향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이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타겟 유저로 정의된 핵심 유저층이 다른 유저층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파악해야 한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성별이나 나이, 직업군, 사는 곳, 수입 등 기본적인 신상정보에서의 차이만이 아니다. 사이트를 기획하는 입장에서 남과 여 혹은 나이대로 유저층을 구분했다 하더라도 사이트에서 동일한 요구를 가진다면 그 구분은 의미가 없다.

 

타겟층을 정의하는 이유는 그 특정 타겟의 기호와 행동 패턴에 맞는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다. 그런데 20대 남성과 20대 여성이 우리 사이트를 어떻게 다르게 받아들이는지, 그들의 요구(needs)가 어떻게 다른지를 알 수 없다면 그 구분은 실제로 사이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참고)

FIG(Focus Group Interview)방법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서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의 경우는 해당 웹 사이트 이용자와 같은 부류의 인원, 5명~8명의 사람들로 구성된 작은 그룹이 탁자 주위에 둘러 앉아 그들에게 제시되는 아이디어나 디자인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룹 단위의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그 성공 여부는 서로 의견을 나누는 참가자들의 적극성에 따라 결정된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는 사물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견이나 감정을 신속하게 파악하는 데 유리한 방법이다.

 

VOC(Voice Of Customer)방법

고객의 소리를 분석하여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으로 고객의 소리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가장 빈도수가 많고 심각한 VOC를 골라내는 방법이다.

 

UT(Usability Test)방법

유저빌리티 테스트를 통해서 문제를 발견하는 방법으로 유저빌리티 테스트는 사용자의 사용 형태를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지켜봄으로써 사용자가 이용하기 어려워하는 부분을 직접적으로 묻거나 설문하지 않고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기타방법

그 밖에 다음과 같은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문제점을 발견할 수도 있다.

  • 현존하는 고객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분석하는 방법
  • 설문조사, 리서치를 이용하는 방법
  • 로그 분석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법

그러므로 타겟 유저의 특성을 파악한다는 것의 또 다른 의미는 핵심 타겟 유저층과 다른 유저층과 다른 유저층과의 차이점을 파악한다는 의미도 될 수 있다.

 

타겟 사용자의 연력을 고려하여 기획된 웹 사이트

사용자의 연력은 사이트의 시각적인 표현 요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한다. 다양한 캐릭터나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저 연령층을 위한 흥미위주의 웹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으며 절제된 스타일을 통해 디자인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할 수도 있다. 각각의 타겟 대상의 취향을 어떻게 해석하여 비주얼로 표현하느냐는 그 사이트의 컨셉을 얼마나 잘 표현하고 있느냐의 문제로,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저 연령층의 아이들에게는 귀엽고 친근한 이미지의 디자인 스타일이나 흥미있는 애니메이션 스타일의 콘텐츠를 제공해주어야 아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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